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공부

[실패] 부동산 갭투자 실패로 3억 손해 본 분...

by 도호아빠 2023. 8. 9.
728x90

 

 

 

 

-----

 

망한 이유 2가지에 대해 나눠볼까 합니다.

저는 2021년 초 경기도 안산시 아파트를

매매가 2억 8천 전세가 2억 8천에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는 경남에 있는 아파트를

매매가 3억 8천 전세가 3억 3천? 정도로 두 채를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세가는 매수 시점보다 1억 원씩 떨어져서 저는 총 3억의 역전세를 맞게 되었고 매매가 또한 비슷하게 떨어진 상황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제가 이렇게 망한 이유는 총 2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부동산 투자 시 신용대출을 쓴 것..

첫 번째로 샀던 아파트가 2억 가까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제가 모아놨던 돈과 신용대출도 전부 끌어와서 지방에 추가로 투자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1년 전을 돌아간다면 절대 신용대출을 이용해 투자를 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면 눈 뜨고 나면 시세가 올라가는 상승기에는 내가 내는 이자가 작게 느껴지지만 하락기가 오면 이자비용은 곧 나의 손실액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지금 내는 이자가 한 달에 50만 원 정도 되는데 50만 원 x12달=600만 원

5년이면 3000만 원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다 보면 5년 정도 보유하는 건 흔한데 신용대출을 받는다는 건 내가 이 집을 3000만 원 이상 비싸게 팔아야 본전이라도 찾는 꼴이 되겠죠?

이러한 이자비용은 결국 마음 편한 장기 보유를 어렵게 하고 이성적인 판단마저 흐립니다.

2022년 초 신용 대출이라도 받아서 투자해라 레버리지는 쓸 수 있는 한 최대로 써야 한다는 유투 버드리 정말 많았습니다.

제가 그 말에 넘어간 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런 유투버들도 이제는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을 바꾸더라고요

투자는 여러분 마라톤입니다..

신용대출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라도 꼭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나만의 매수 원칙과 매도 원칙을 정하지 않았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뉴스에 '2030패닉 바잉'이라는 기사가 많았습니다.

제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주변에서 '이제 집 못 산다' 사다리는 끊어졌다는 말에 서둘러 자산을 사지 않으면 큰일 날것 같다는 불안함이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매수 원칙과 매도 원칙도 없이 갭 안에 들어오는 아파트를 그냥 막 샀습니다.

저만의 원칙이 없으니 거래량이 줄고 시세가 떨어지기 시작했는데도 언제 팔아야 할지를 모르겠더라고요...

결국 3억이라는 무시무시한 역전세를 마주한 후에야 집을 던지다시피한 싼 가격에 내놓아서 매도까지 갈수 있었습니다.

매도 원칙이 없으니 이걸 팔면 오르진 않을까??? 이게 정말 잘 파는 건가?? 불안했습니다.

유튜브, 카페, 강의, 책, 을 봐도 궁금하게 있으면 물어 볼 곳이 없었습니다.